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년 4분기, 구글의 실적발표와 광고시장

by 이니셜 에이 2023. 2. 4.
반응형

구글의 2022년 4분기 실적 발표 

 

매출과 EPS, 모두에서 기대치보다 낮은 실적이 나왔습니다. 이번 분기 결과도 실망스러웠지만, 이번 분기를 포함해서 4분기 연속으로 EPS가 기대치보다 낮게 나왔다는 점이 우려스럽습니다.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서 12,000명 감원을 발표하기도 했고, CFO도 비용 절감이 23년도에 중요한 점이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구글의 원동력인 광고 매출이 불경기에도 유지될까?

 

구글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검색 엔진을 소유하고 있으며 고도로 발전되고 지배적인 광고 비즈니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구글 매출의 78%가 광고 사업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기업들이 광고비를 줄이기 시작하면 구글은 직접적으로 타격을 입습니다.

 

왜냐하면 불경기에는 광고에 대한 효과가 낮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해도 구매력이 낮아진 소비자들은 쉽게 물건을 구매하지 않을 것이며, 이 때문에 고객을 확보하는 비용이나 클릭당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같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더 많은 광고비를 사용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YouTube Shorts 수익 창출은 다소 위안이 되지만,


YouTube Shorts는 TikTok 동영상 또는 Instagram Reels와 유사한 짧은 형식의 동영상 형식입니다. 이것은 빠르게 성장하는 TikTok과 경쟁하기 위한 전술로 2020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긍정적인 소식은 2023년 2월 1일부터 YouTube에서 Shorts 동영상 형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수익은 크리에이터가 플랫폼에서 더 많은 YouTube Shorts를 만들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Meta의 Instagram Reels는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있기에, YouTube Shorts가 확실히 경쟁 우위를 갖습니다. YouTube 수익 창출이 제작자에게 더 관대하고 경쟁사보다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는 알파벳이 수십 년 동안 제작자에게 비용을 지불해 온 고도로 발전된 광고 사업의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Cloud는 여전한 성장 엔진


Google Cloud는 세 번째로 큰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업체입니다. 구글은 7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전년 대비 32%의 빠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AWS(시장 리더)와 Microsoft Azure(2위)도 비슷한 강점을 보고했기 때문에 이는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다면 성장률이 AWS나 MS의 Azure보다 높게 나온 점은 긍정적입니다만, 아직은 매출액 규모에선 3등입니다. 

수익성 및 마진

 

알파벳은 주당순이익(EPS)이 1.05달러로 애널리스트 예상치를 0.14달러 하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영업 이익은 18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7% 감소했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이 이익 감소의 일부가 전년 대비 18% 증가한 102억 6,700만 달러의 R&D 비용 증가에 기인한다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기술 회사는 앞서 나가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이것이 "나쁘다"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비용을 줄여야만 주가가 살아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파벳은 거시 경제 환경에서 여러 가지 역풍에 직면했습니다. 경기가 좋지 않아서 광고비 시장이 위축된 것이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좋게 본다면, 경기는 순환하고 또 광고비도 순환적이어서 비즈니스에 영구적으로 해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불경기에서도 꾸준한 성장과 실적을 보여줄 회사를 찾고 여기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구글은 지금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생각도 듭니다. 4분기 연속 Earning이 Consensus를 밑돌았다는 것도, 비용 구조의 개선에 대한 노력이 없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최근 구글은 인원감축을 시작으로 Turn Around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 절감에 대한 효과가 아니라, 구조적으로 매출이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대한 플랜과 실행이 따라가지 않는다면 예전과 같은 고성장의 주가는 기대하기 어려워졌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