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237

애플 - 마법을 잃다 애플은 의심할 여지없이 훌륭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도 그래왔고 현재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미래의 기업 모습이 단연코 중요합니다. 우리가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를 경험할 수는 없고, 과거에도 잘되어왔으니 미래에도 잘될 거라고 가정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Seeking Alpha에서 애플의 미래에 대해서 다소 비판적인 의견을 가진 분석 기사를 올려주었습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같이 보고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에서 번역글을 올립니다. 내용중에 저자의 주관적 판단은 거르시되,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비판에 대해선 받아들여서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애플, 마법을 잃다. 애플은 서비스 가격 결정력 덕분에 2023 회계연도에 견고한 수익성 회복력을 보여주었습.. 2023. 12. 24.
#1. 투자와 시간에 대해서 시간에 대해서 투자하는 사람의 입장에선 투자와 시간을 떼어서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시간이라는 개념은 투자에 있어서 깊게 고민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원하는 투자 수익률을 올리는데 어느 정도의 시간을 쓸 것인가를 정해야 하며, 좀 더 쉽고 다르게 표현하면 “매수와 매도 사이의 기간”이기도 합니다. 투자 수익률을 계산할때 통상 1년 단위의 수익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1년이라는 기간이 통상적으로 투자에서 많이 인용되는 시간인가 봅니다. 투자와 시간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시간은 투자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투자의 목표가 장기적이면, 투자의 위험은 감소합니다. 이는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따른 손실 위험이 장기적으로 분산되기 때문입.. 2023. 12. 22.
아이폰15 프로맥스와 함께한 타이베이 여행 https://maps.app.goo.gl/KZfNzQjhSVMj4mij8 타이베이 · 대만 대만 www.google.co.kr 오늘 포스팅은 아이폰 15 프로맥스와 함께 떠난 대만 출장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대만은 지리적, 문화적으로 한국가 가까운 나라입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 국토의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지만 경제적으로 성공을 이룬 점, 세계적인 반도체와 IT 기업을 보유한 점, 그리고 중국과 북한이라는 잠재적인 위협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과 많은 공통점이 있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창가 옆자리를 잡는 것은 흔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창가에 앉아서 이륙하기 전의 공항 풍경을 바라보니 묘한 긴장감과 흥분이 느껴집니다. 이륙 준비를 위해서 분주하게 움직이는 화물차량과 거대한 공항의 전경을 바라보면.. 2023. 11. 12.
주식 투자를 하면서 실전에서 배운 것들, 전업 투자자가 아닌 경우 주식 투자를 하면서 실전에서 배운 것들, 전업 투자자가 아닌 경우 1.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좋은 기업을 찾느라고 시간을 너무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Finbiz에서 시가 총액이 크고 EPS가 증가한 기업을 찾으면 됩니다. 상자의 크기는 시가 총액, 숫자는 과거 5년간 EPS의 성장률이 입니다. 눈에 띄는 기업들은 MSFT, GOOG, AAPL, AMZN, TSLA, KO, V, MA, META 등입니다. 물론 전업투자자이거나 종목발굴에 사용할 시간이 많다면 노력한 만큼 더 좋은 종목을 발굴해서 추가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럴 시간적인 여건이 안 되는 저와 같은 직장인 투자자에게는 대표 기업만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해도 좋은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2023. 10. 3.
AI는 누가 사용하는가? 산업별 채택비중을 알아봅니다. AI가 인간의 노동을 대체한다는 가상소설 속의 시나리오는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Chat GPT 또는 구글의 Bard를 한번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다시 그전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없을 것입니다. 혁신적인 서비스는 비가역적입니다. 즉 한번 경험을 해 보고 효용가치를 느껴본 사용자는 다시 사용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는 AIQ라는 ETF를 소개하려는 것이 아니라, 각 산업별로 AI의 채택비율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업, 전략, 마케팅, 인사, 생산관리, 서비스 등등에서 AI에 대한 도입은 각각 다르게 고려되고 있을 것이고, 어떤 산업군이 직접적인 대체 효과를 가져올지 알아보는 것도 흥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산업별 AI 채택에 대한 시각적 가이드 점점.. 2023. 10. 3.
리얼티인컴, 지금 배당 귀족을 매수하기에 좋은 시기인가요? 저는 배당률이 5%일 때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생각해서 리얼티인컴 (O) 주식을 상당히 많이 매수를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포플중에서 가장 손실이 많은 종목이 되어버리고 말았네요. 하락을 이야기할때 많은 이유로 드는 것이 바로 금리입니다. 생각보다 높은 금리가 오래 지속될 것 같으니까 국채에 비해서 배당 매력이 없어졌다는 이유도 있고, 또 금리가 높아짐에 따라서 임대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점 등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라이베이거스 벨라지오 호텔에 투자를 한 것도 이야기가 나고 있고, 유상 증자로 인해서 주식 가치가 희석되었다는 이야기도 들립니다. 불과 몇달전만 해도 경기가 안 좋고 금리가 올라갈 때는 방어주로서 리츠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이 들렸고, 그중에서도 리얼티인컴은 Must H.. 2023. 10. 3.
취업 실전 면접에 도움이 되는 팁 면접은 면접관이 질문을 하고 참가자가 답변을 하는 구조화된 대화입니다. 대화라고 표현을 하긴 했지만, 대화의 형식이 구조화되어 있고, 그 목적은 면접관 혹은 해당 회사가 합격과 불합격을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는 데 있기 때문에 면접이 다가올수록 심리적으로는 편안함을 갖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회사에 재직중이면서 면접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지금 다니는 회사에는 면접 진행 여부를 최대한 알리지 않고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 또한 면접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심리적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다른 회사로 이직 준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는 것은 본인이나 회사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테니까 말입니다. 결과에 대한 걱정보다는 과정에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면접을 앞두고 심리적으로 긴.. 2023. 7. 6.
미국의 부채 한도 상승 차트를 보면서 몇 년마다 부채 한도가 미국의 신용을 위험에 빠뜨린다. 1월에 미국 정부가 보유할 수 있는 부채 금액인 31조 4천억 달러의 부채 한도에 도달했습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에 따르면 이는 미국 현금 보유고가 6월 1일까지 고갈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면 미국은 채무 불이행으로 이어져 금융 시스템 전반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픽은 세계은행, 미국 재무부, 미 의회 조사국을 비롯한 다양한 출처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최근 몇 년간 부채 한도의 급격한 증가를 보여줍니다. 익숙한 과거의 패던들 부채 한도를 높이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1960년 이후로 78차례나 부채 한도를 높여왔습니다.. 공화당 하원 다수당 대표 케빈 매카시(Kevin McCarthy)는 정.. 2023. 5. 29.
미국 부채한도, 주가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부채한도'를 두고 옥신각신하던 미국 정치권이 합의에 다다른 분위기입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의회가 '부채한도'를 2년 동안 올려주는 대신, 정부는 국방 등 일부를 빼고는 씀씀이를 늘리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러다 미국이 부도날지 모른다는 'X-데이트'를 얼마 남기지 않고 나온 반가운 소식입니다. 이대로 대치 국면이 풀리면 모든 문제는 자동으로 해결되는 걸까요? 정치적 논란이 끝나도, 경제적 위기는 끝날 때까지 끝이 아닙니다. Q1. 미국 '부채한도'가 뭐길래? 미국이란 나라는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많습니다. 미국 정부는 늘 적자라는 얘기입니다. (미국이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기축통화'라서 가능한 일이죠.) 이번 달 내 통장 잔고가 마이너스라도 카드 청구서는 날아오는 것처럼, 미국 .. 2023. 5. 27.
세스 클라만의 안전마진, 가치투자의 처음과 끝인 이유 세스 클라만의 안전 마진, 가치 투자자를 위한 필독서 가치 투자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찾다 보니, 세스 클라만의 안전 마진을 필독서로 추천하는 곳이 많았고, 꼭 구해서 읽어보고 싶던 차에, 한글로 번역된 PDF본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1991년 출간되었다고 한니, 벌써 30년이 다 되어간다. 아직까지 투자의 교과서로 불리고 있다고 하니, 저자의 깊이와 혜안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PS : PDF를 원하시는 분은 "블로그 구독"과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 주시면 보내 드리겠습니다. 상당 부분의 내용은 투자 철학을 다루고 있어, 투자를 처음 접하게 되는 분들에게는 좋은 방향 잡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용적인 적용 방법론에 대한 내용은 다소 부족할 수 있으니.. 2023. 3. 12.
SVB (Silicon Valley Bank)의 붕괴 이유와 교훈 40년 된, 미국의 16번째 큰 대형 은행이 붕괴되다.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의 주거래은행인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은행(SVB)이 붕괴하는 데는 불과 48시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자산규모 2090억달러(약 276조 5000억 원) 짜리, 미국에서 16번째로 큰 대형 은행이 순식간에 붕괴한 것입니다. SVB는 실리콘밸리 기술 스타트업들에 대한 금융서비스 지원을 위해 1983년 설립되었으며, 기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특화된 은행입니다. 왜 무너졌나? 실리콘밸리 은행 (SVB)가 무너진 이유는 간단히 말하면 뱅크런, 즉 고객들의 예금인출사태 때문입니다. 고객들이 앞 다퉈 맡긴 돈을 찾겠다고 나서면서 순식간에 혼란이 빚어졌고, 결국 은행 영업이 중지되었습니다. 왜 고객들은 앞다투어 돈을 찾겠다고.. 2023. 3. 12.
선택 받는 이력서를 만들자  커리어 목표에 맞는 선명한 스토리 만들기 우리는 어렸을 때 점 잇기 그림 놀이를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저도 유치원을 다닐 때 처음에 사방에 흩어져 있는 점과 번호만 보고 그림을 그리라고 했을 때, 완성된 모습이 어떤 그림이 될 것인지 상상하기가 어려워서 난감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과 점을 번호 순서대로 차근 차근 이어나가다 보면 어느덧 생각하지 못했던 동물의 그림이나 자동차의 그림을 완성해 나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어떻게 이어나가야 할지 처음엔 막연하지만, 1번 점을 찾아내고 거기서 연결되는 2번, 3번 점들을 찾아내서 연결해 나가다 보면 어느덧 윤곽이 잡히게 되고 멋진 그림을 완성하게 됩니다. 저는 이력서를 쓰는 것도 점 잇기 그림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처음에 이력서를 쓰려고 빈 .. 2023. 3. 3.
상품과 서비스 유형에 따른 CPI (Consumer Price Inflation) 인플레이션이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동일하게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제품들은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더 받아서 가격이 더 빠르게 상승하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제품들도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대체로 의료, 교육 관련한 서비스의 가격은 크게 오르고 있는 반면에, TV와 장난감과 같은 제품들은 오히려 반대의 방향으로 그래프가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 유형별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 (CPI)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그림의 수치는 금융 부문의 정책 입안자와 전문가에게도 유용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품을 구매할 때나 지갑을 열 때 피부에 와닿습니다. 21세기가 시작된 이래로 미국 소비자들은 다양한.. 2023. 2. 25.
META, 최근 주식이 급등한 이유 META (메타)의 4분기 실적은 뛰어나다고 볼 수 없다. Meta(메타)는 4분기 실적을 발표하여 매출은 기대치를 1.5% 상회했지만 이익은 20.8% 감소했습니다. 실망스러운 3분기 실적 발표 후 Meta (메타) 는 투자자의 요구와 욕구에 대한 통찰력과 감사를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META는 성장주가 아니라 가치주에 가까운 회사가 되어버린 듯합니다. 성장주의 기대가 꺾이고 금리가 대폭 오르는 상황에서 META의 주가는 그야말로 곤두박질쳤습니다. 확실히 아래 그래프들을 보면, 2022년에 접어들면서 META가 더 이상 매출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순이익은 크게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ETA로 사명을 바꾸고 메타버스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반면에 매출은 발생하지 않고 있으니.. 2023. 2. 7.
2022, 4분기 애플 실적 발표 Brief 애플의 2022년 4분기 실적 2022년 처음으로 EPS가 Consensus보다 낮게 기록이 되었습니다. 애플과 같이 실적을 모범적으로 관리하는 회사가 매출과 EPS 모두 기대치를 밑도는 것을 보니,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졌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올해 매분기 Earning surprise를 보여주었던 애플이었기에 그 이유가 더 궁금해 집니다. 분기별 매출이 5%가량 떨어졌고, 매출이 감소한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었다고 합니다. 매출이 줄었다는 것은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되는데, 앞으로 다시 성장하는데 문제는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2년 4분기 실적 숫자들이 말하는 것들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Ipad와 서비스 매출을 제외한 모든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여전히 iPh.. 2023. 2.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