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주가도 많이 할인되어 있다. 하락 후 반등을 고려한 모멘텀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도 많을 것 같다. 하지만, 긴 호흡으로 아마존 주가를 바라본다면, 향후의 아마존의 미래 사업은 어떤 모습이며, 어떤 가치를 아마존 주가에 더할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런 측면에서 아마존의 미래 사업인 무인 점포- Amazon Go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요약
-
"Just Walk Out" (또는 Amazon Go)은 아마존의 다음 10억 달러 규모의 사업이 될 것이다.
-
코로나 바이러스가 소멸된 후에도,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선호하기에, 이 사업은 가속화될 것이다.
-
"Just Walk Out"은 이미 중간 규모의 소매점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앞으로 전망은 매우 좋아 보인다.
아마존 (AMZN)은 최근 "Check-out Free" 기술을 원하는 소매 업체가 이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Just Walk Out"이라고 불리는 이 서비스는 매장 전체에서 고객의 움직임을 추적해서, 물건을 집어 들고나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청구된다. 계산원과 얼굴을 마주할 필요가 없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기술은 향후 몇 년 동안 빠르게 보급될 것이다. 물론 경쟁사들도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아마존은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이미 Just Walk Out 사례를 성공시켰으며, 이제는 상점 소유자가 이 기술을 채택하도록 설득해나갈 것이다.
테스트 중인 아마존 식료품점
Just Walk Out 기술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아마존은 이미 2018년에 이 계획을 발표한 이후 기술 개발을 진행해 왔다. 아마존이 직접 소유한 15개의 Amazon Go 매장에는 고객을 추적하는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고객이 매장에 들어온 순간부터 추적하시 시작하여, 물품을 손에 넣거나 가방에 넣어두면 자동으로 금액이 청구된다. 전체 과정에 사람은 개입하지 않는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 매장은 기존 매장보다 적은 수의 직원으로 운영된다. 주로 선반에 재고를 채우거나 고객 안내하는 인원만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고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움을 받지 않고 혼자 쇼핑을 하는 것에 점점 더 익숙해질 것이다. 계산대에 서서 무료하게 대기하지 않고, 계산원과 불필요한 접촉 없이 빠르게 쇼핑을 마치고 나갈 수 있다는 것은 커다란 장점이다.
무인 계산원 시장의 규모
시장이 상대적으로 새롭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시장이 얼마나 커질지 쉽게 측정하긴 어렵다. 그러나, Amazon Go는 기존 편의점보다 50%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동시에 상당한 투자가 뒤따라야 하는데, 즉 매장의 하드웨어에만 백만달러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아마존이 목표하고 있는 3,000개 Amzon Go 매장 수치에 도달하려면 적어도 몇 년이 걸릴 것이다.
미국에 있는 155,000 개의 편의점에서 2016년 한 해 동안에 $233 Billion이 소비되었다. 만약 Amazon Go가 2%의 점유율을 가져간다고 가정하면 약 $4.6 Billion 규모가 될 것이다. 그리고 소매점에 대하서 Amazon Go의 수수료를 받아갈 것인데, 아직 얼마의 수수료를 책정할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아마존에 가져 오는 가치는 얼마인가?
Just Walk Out 은 소매업의 미래라고 할 수 있다. Just Walk Out과 결합된 Amazon Go는 5년 동안 50~500 개의 매장 프랜차이즈를 자동화된 기계로 전환하기 위해 중견 기업과 협력하여, 5년 동안 Amazon의 $10 Billion 이상의 비즈니스로 성장할 것이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인 아마존 웹서비스 (AWS)가 분사되지 않고 아마존의 일부로 유지한다고 가정한다면, 회사 전체가 앞으로 몇 년 동안 상당한 수익을 올릴 것으로 생각한다. 아마존의 리테일 부문은 매년 10%씩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FY25 매출은 $450 Billion에 이를 것이다.
FY19의 당기 순이익률은 4.1%였다. Just Walk Out이 이보다는 더 높은 마진을 보장한다는 것을 감안하고, AWS의 지속적인 성장을 감안할 때, 전체 마진의 폭은 확대될 것이다. 대략 9%의 마진이 합리적이고 달성 가능한 예상치라고 본다.
9%의 순이익률은 FY25에 이르면 $40.5Billion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과거와 같은 높은 성장을 향후 5년간 달성할지에 대해선 보수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지만, 현재의 주가는 미래 가치에 비해서 할인된 가격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출처 : Seeking Alpha, Amazon's Next Billion-Dollar Business, 3월 22일
https://seekingalpha.com/article/4333439-amazons-next-billion-dollar-business
'미국 IT 테크기업 정보방 > Amaz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 주가, 코로나 사태에도 52주 최고가 회복 (0) | 2020.04.14 |
---|---|
아마존의 게임 사업 진출, 미래 주가 영향은? (0) | 2020.04.07 |
아마존도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 (0) | 2018.11.30 |
2018년 아마존의 3분기 실적과 주가 하락 (0) | 2018.10.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