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투자 다이어리

펀드와는 다른 ETF의 5가지 특징

by 이니셜 에이 2020. 10. 9.
반응형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약자이며, 상장 지수 펀드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한다는 측면에서 유리하며, 주식의 개별 종목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미국 EFT로 투자하시는 분들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미국 EFT 매매에 앞서 EFT는 일반 펀드나 개별 주식과 비교하여 어떤 차이와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FT는 무엇?]

 

 

90년 초부터 EFT 시장은 크게 성장을 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AUM (Asset under management, 운용자산규모)이 가파르게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FT는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원자재, 파생상품, 대안상품등 다양한 형태의 자산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혹, 개별 기업 주식 종목에만 투자하는 것으로 아시고 계신다면, 얼마나 다양한 자산에 ETF가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ETF는 마치 개별 주식 종목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TICKER로 시장에서 거래가 됩니다. 대표적인 ETF TICKER로는 S&P 500기업에 투자하는 SPY와, 나스닥 대표 기업에 투자하는 QQQ가 있습니다.

 

 

그럼 ETF가 가지고 있는 5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F특징 1 - 비용]

 

ETF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점은 EFT의 가격 자체가 저렴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우리가 S&P 500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싶다면 각 기업의 주식을 1주씩 사서 모아야 할 터인데, 대표적 ETF인 SPY 1주 (현재 약 $340)를 매수하면 S&P 500개 기업을 잘게 쪼갠 형태로 매수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SPY 1주만 구입해도 S&P 500개 기업의 주식을 보유는 셈이니, 포트폴리오 다각화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비단 S&P500 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 모든 국가의 다양한 기업과 자산에 고르게 투자를 할 수 있기에, 다양한 선택지가 ETF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또하나의 측면은, 일반 Mutual Fund에 비해서 수수료가 낮다는 점입니다. Mutual Fund는 운용사에서 관리하는 인원과 비용이 수수료에 포함되지만, ETF는 지수를 구성하는 형태로 비교적 단순한 운영을 하기에, 수수료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ETF특징 2 - 투명성]

 

 

대부분의 ETF는 일별로 어떤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반면, Mutual Fund의 경우에는 지금 현재 어떤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 펀드는 분기별로 포트폴리오 구성을 제공하는데, 그마저도 이미 지난 정보이기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Active 한 대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장기투자자라면 매일 매일 제공되는 기업 보유 목록과 비중을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지 모릅니다. 혹은 오히려 매일매일 구성 기업과 비중을 확인하는 것이 장기 투자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의 투명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투자자 입장에서는 큰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 ETF특징 3 - 거래의 편리함 (Trading)]

 

ETF는 주식 거래소에 일반 기업 종목과 마찬가지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주식을 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것과 동일하게 ETF를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ETF의 가격도 일반 주식과 마찬가지로 거래소에서 정해집니다.

 

[#. ETF특징 4 - 세금 효율성]

 

대부분의 ETF는 지수로 구성됩니다. 일반 펀드에 비해서 Turn over 빈도가 낮기에, 거래에서 발생되는 세금을 그만큼 낮출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5. ETF특징 5 - 포트폴리오 다양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ETF는 다양한 자산에 대한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ETF중 하나인 SPY의 구성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ector별로 보면, Technology 기업에 35.39%를 투자하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Consumer Cyclicals, Healthcare, Financials 순서입니다. 그리고 기업 종목을 보면 시가 총액이 높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sector와 기업에 골고루 분산하여 투자하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Index를 추종하는 Index fund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현재 미국 시장에는 2,200개가 넘는 ETF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투자 목적에 맞는 ETF를 발굴하여 시장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면, 개별 기업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서 Risk는 낮추고 Return은 올릴 수 있는 좋은 투자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