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투자 다이어리

올해 최저 수익 미국 ETF 20개

by 이니셜 에이 2020. 10. 11.
반응형

[2020년 10월 9일]

 

ETF.com은 2020년 1월 ~ 9월까지 9개월간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미국 ETF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특이할 점은 에너지 섹터가 최악의 ETF의 대부분을 차지했다는 점입니다. 에너지 ETF는 올해 가장 실적이 좋지 않은 20 개의 ETF 중 19 개를 차지했습니다.

 

 

 

범위를 넓혀서 한번 볼까요? 에너지 ETF들은 2020년 30 개의 가장 실적이 좋지 않은 ETF 중 28 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50 개의 가장 실적이 좋지 않은 ETF 중 41 개를 차지했네요.

 

에너지 ETF 투자가 그렇게 저조한 성과를 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예로, 원유 가격은 4월 짧은 기간 동안 심지어 마이너스 금액으로 떨어졌고, 지금도 여전히 40 달러에 불과해 연초보다 35 % 낮은 수준입니다.

 

#. 올해의 최저 실적 ETF : 하위 5 종목 (레버리지 / 인버스는 제외)

 

데이터는 2020년 10월 6일까지 연간 누계 수익입니다.

 

United States Oil Fund LP (USO)는 현재까지 거의 73 % 하락하여 올해 가장 실적이 나쁜 ETF입니다. 그리고 유가가 4 월 최악의 수준에서 급등 했음에도 불구하고 USO는 그 흐름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습니다.

 

#. 수많은 에너지 ETF들의 부진한 성과

 

또 다른 부진한 에너지 ETF에는 ProShares K-1 Free Crude Oil Strategy ETF (OILK)과 United States Brent Oil Fund LP (BNO)가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에너지 주식에 투자하는 ETF투자들도 수익이 저조했습니다. InfraCap MLP ETF (AMZA)는 에너지 인프라 기업에 투자 초점을 맞추고 있고, SPDR S&P Oil & Gas Equipment & Services ETF (XES)는 석유 서비스 회사에, 그리고  SPDR S&P Oil & Gas Exploration & Production ETF (XOP)는 에너지 생산에 투자 초점을 맞추는 ETF들입니다. 이들 모두 올해 50% 이상 하락했습니다.

 

20 개의 최악 중 하나인 유일한 비 에너지 ETF는 Global X Cannabis ETF (POTX)로, 지금까지 올해 48.1% 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합법적인 마리화나 산업이 일부 예상대로 꽃을 피우지 않았기 때문에 한때 인기 있었던 대마초 주식이 하락했습니다. 마리화나 산업이 합법이라 하더라도, 투자자의 입장에서 기업의 사회적 역활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부분이 바로 이런 주식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 올해의 최저 실적 ETF Top 20 (레버리지 / 인버스 제외)

 

원유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손실을 본 ETF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믿음은 아직도 여전하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마이너스까지 떨어졌던 원유 가격으로 손실을 보았지만, 원유 가격이 여전히 낮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어, 원유 가격의 가격 회복 추세에 따라서는 위기를 기회로 생각한다는 투자자가 많습니다. 한 예로, USO에 대한 투자자금은 연초 $1.2B에서 현재 $4.0B으로 오히려 늘어나 있는 추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최하 실적 20개 ETF이니 향후 투자 방향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는 2020년 10월 6일까지 연간 누계 수익입니다.

 

 

whatismarketing.tistory.com/176

2020년 3분기 최고 수익율 ETF는?

[2020년 10월 5일 기준 자료, 출처 ETF.com, 일부 문맥은 자연스러운 흐름을 위해 의역하였습니다.] 2020 년은 투자자들에게 견고한 해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주가의 롤러코스터 타기는 제쳐두

whatismarketing.tistory.com

whatismarketing.tistory.com/177

미국 ETF의 5가지 특징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약자이며, 상장 지수 펀드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한다는 측면에서 유리하며, 주식의 개별 종목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

whatismarket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