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미아빠의 일상다반사

가능한가? 홀라크라시 조직의 성공은

by 이니셜 에이 2018. 1. 6.
반응형

홀라크라시란?


홀라크라시를 요악하면, 관리자 직급을 없애 상하 위계질서에 의한 의사 전달이 아닌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위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제도를 말한다. 홀라크라시는 '전체'를 뜻하는 그리스어 holos와 '통치'를 뜻하는 cracy가 합쳐진 말로 권한과 의사결정이 상위계급에 속하지 않고 조직 전체에 걸쳐 분배되어있는 조직형태이다.


홀라크라시의 가장 흥미로운 특징은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서클(circle)들이 각자 고유의 권한을 행사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다시 말해 부서나 직책에 상관없이 그 일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직원에게 업무를 할당함으로써 과거의 관료적인 조직을 보다 민첩하고 적응적인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것이다.





신발 판매회사, 자포스의 시도


홀라크라시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세계 최대 온라인 신발 판매회사 자포스(Zappos.com)의 CEO 토니 셰이(Tony Hsieh)가  자포스를 보스가 없는 '완벽한 수평구조', 즉 홀라크라시로 만들겠다고 선포를 한 까닭이다. 1,500명이나 되는 직원들의 직위를 없앰으로써 의사결정의 병목현상을 제거하겠다는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자포스의 시도에 대해 완벽한 수평 구조를 만든다고 해도 암묵적인 서열은 사라지지 않을 거라며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는데, 표면적으로 보스가 없는 조직이라 해도 무의식적으로 사람은 누가 조직을 이끄는 사람인지 찾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이 동시에 공존


아마존 자회사이기도 한 자포스는 일상적인 업무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홀라크라시를 도입하였지만 오히려 부작용도 있었다고 한다. 제도가 도입된 후 많은 직원이 회사를 떠났고 조직 내 혼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자포스의 이 조직 프로그램이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을 잡아먹고 있다고 평가한다. 상사의 결정에 구속받지 않고 동등한 위치에 있는 팀원들이 결정하려면 한 주에 5시간 정도는 추가 미팅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는 매우 중요한 사실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조직원은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의 세부 사항을 알고 싶지 않을 뿐더러 모든 결정에 대해 책임 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맡은 업무가 잘 추진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정보를 원하고, 필요한 경우 알 권리를 갖기 원할 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