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IT 테크기업 정보방

에어비앤비, 도어대쉬의 락업 해제를 앞두고 알아야 할 사항

by 이니셜 에이 2020. 12. 27.
반응형

지난 2019년 말, 우버(UBER) 상장(IPO) 투자자들은 회사가 "락업" 해제에 가까워지면서 며칠 동안 주가가 17% 폭락하는 경험을 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홈셰어링 서비스 에어비앤비(ABNB)나 음식 배달 회사 도어대시(DASH)와 같은 IPO 기업에 대한 투자를 락업이 끝날 때까지 멀리해야 할까? 답은 누구도 알 수 없다. 락업이 걸려 있는 기간 동안에는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락업 해제를 앞두고 있는 IPO 기업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다.

 

 

락업 (Lock Up)이 뭐야?


많은 기업들이 내부 직원들에게 거액의 주식을 보상하지만, 회사가 주식 거래를 시작하자마자 직원들이 주식을 대량 매도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통상 90~180일 지속되는 '잠금' 기간을 사용하고, 회사가 상장되면 직원 등 내부자가 주식을 팔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이것을 락업이라고 한다.

내부자들이 매각을 시작하면 주식의 공급량이 크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이러한 신규 공급에 수반되는 수요 증가가 충족되지 않는 한 주가는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락업 해제일 이전부터 주가는 움직인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투자자들은 락업이 해제되어서 새로운 주식들이 시장에 풀리기 이전부터 주식을 내다 팔기 시작하기 때문에, 락업 해제일 이전에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UBER가 이런 케이스일 가능성이 높다. (아래 그림 참조)

 

우버의 경우, 락업 해제일 이전부터 주가가 하락했다. 기업공개(IPO) 가격(42달러)보다 UBER 주가가 40% 가까이 떨어졌다.

2019년 락업 관련 발목을 잡았던 또 다른 예로 비욘드미트(BYND)를 들 수 있는데, 비욘드미트는 이 회사가 예상보다 나은 실적과 전망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IPO 이후 주가 압박을 받았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주식 보유자들이 마감이 끝났을 때 매도 폭락을 우려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주가가 압박을 받았다고 말했다. 비욘드미트의 주가 그래프를 확인해보자. 10월 29일 락업 해제일을 전후하여 $190에서 $140으로 곤두박질친 것을 알 수 있다.

비욘드미트 락업해제일 전후의 주가 움직임

또 다른 예로, 슈레딩거 (SDGR)를 들 수 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서 슈레딩거의 락업 해제일을 한번 추측해 보시길 바란다. $90까지 치솟던 주가는 락업 해제일 이후에 $43까지 급속하게 추락하였으며, 회복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예는 2020년 말에 예상되는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투자자들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고려할 때 상기시켜준다. IPO 투자자로서 락업을 생각하기 이전에, IPO는 본질적으로 위험하고 모두를 위한 투자는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자. 2021년 3월 락업 해제일을 앞두고 있는 Hot 한 IPO 기업인 팔란티어, 스노우플레이크를 다시 한번 돌아보는 것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https://whatismarketing.tistory.com/184

 

팔란티어 (PLTR) 주식, 락업 해제일 확인!

팔란티어의 락업 해제일과 관련하여 12월 말로 잘못 알려진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정확한 팔란티어의 락업 해제일을 찾아보았다. 아래 사이트에서 다른 IPO 기업들의 락업 해제일을 확인할 수

whatismarket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