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IT 테크기업 정보방

이항홀딩스(EH), 자율주행 드론 1위 성장기업

by 이니셜 에이 2021. 2. 4.
반응형

국내개미 순매수 5위, 이항홀딩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올해 1월, 국내 주식 투자자들이 순매수한 해외 주식의 1위는 단연 테슬라였습니다. 그리고 생소하게도 이항홀딩스 (Nasdaq Ticker : EH)라는 기업이 5위에 올랐습니다. 순매수 규모는 약 600억에 달했으며, 최근 급등한 주가 덕분에 일약 주목을 받는 성장 기업으로 떠 올랐습니다. 이항홀딩스는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지만 본사가 중국에 있는 중국기업입니다.

 

 

 

이항홀딩스(EHang Holdings Limited)는 자율 항공기 (AAV, Autonomous Aerial Vehicles) 사업을 글로벌하게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율 항공기가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사람을 태우거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크기의 대형 드론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쉽게 될 것 같습니다. 이항홀딩스는 2014년에 설립이 되었으며, 중국 광저우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항 홀딩스, 아직은 수익을 못내고 있지만 

 

이항홀딩스의 미래 목표는 자율 항공기 시장에서 글로벌 Top이 되는 것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 정부 지원금을 R&D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올해 초부터 가시적인 성과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이항홀딩스는 정부 투자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 기업에 투자가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자율 항공기 사업이 가진 큰 시장 잠재성, 두 번째는 수익이 당장은 없지만 중국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지원하는 기업이기에, 수익이 날 때까지 버틸 수 있다는 점이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항홀딩스, 최근 주가에 대한 평가

 

12월에 들어서면서 급격하게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1년간 무려 +631%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Seeking Alpha에서는 이항홀딩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평가를 한 전문가들의 숫자가 2-3명밖에 안되기 때문에 대표성을 가진 평가로 보긴 다소 아쉽지만, 그래도 한번 보는 게 낫겠죠?

 

대체적으로 이항홀딩스에 대한 투자 의견은 나쁘지 않습니다. 중립 혹은 추천 의견을 제시하고 있네요. 성장 기업에 대해서 후한 점수를 주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라는 것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항홀딩스에 대한 Seeking Alpha의 평가

 

이항홀딩스의 매출 전망은 아래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엄청난 고성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2021년에는 전년도의 약 3배 가까운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직 이항홀딩스가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면 수익을 내는 것은 시간의 문제일 뿐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미 테슬라의 사례를 통해서 경험한 것처럼 말입니다.

 

 

이항홀딩스의 매출 전망 (출처: Seeking Alpha)

 

728x90

드론 자율항공기 사업 전망

 

이항홀딩스는 2021년 승객을 실어 나르는 드론을 상품화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올해가 이 기업의 변곡점이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드론의 개념은 레저용 혹은 방송 촬영용 도구 수준이었고, 군사용이나 수송용으로도 개발이 되었지만, 승객을 태울 수 있는 개념까지 확대된  것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드론으로 유명한 DJI라는 회사를 한번 알아볼까요? 2006년,  중국 선전에 DJI 사이언스 앤 테크놀로지스라는 이름의 회사가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세계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소비자용 드론 제조사가 되었습니다. 글로벌하게 구축된 탄탄한 브랜드 힘과 높은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DJI는 승객을 실어나를 수 있는 개념의 드론 사업은 진출하지 않았습니다.

 

DJI의 대표 드론, Mavic 2 드론

 

이항홀딩스도 처음에는 소비자용 드론과 비승용 등급의 AAV를 만드는 DJI와 경쟁했었습니다만, 지금 두회사의 사업 모델은 확연하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항홀딩스의 승객용 드론 사업이 확장된다면, 현재 미국과 유럽이 장악하고 있는 헬기와 항공기 시장의 일부도 가져올 수 있게 될 겁니다. 특히, 수동으로 조종하는 무인정찰기와 달리 이항의 지능형 AAV는 자율 비행과 운용이 가능하기에, 항공 택시나 레저용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항홀딩스 216모델

 

 

미미아빠의 투자 의견 

 

개인적으론 당장 포트에 담기 보다는 좀 더 지켜볼 생각입니다. 그 이유로는 1)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긴 하지만 정부 의존도가 높은 중국 기업이라는 점, 2) 중국 시장 이외의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면 나라마다 까다로운 규제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점, 3) 다수의 잠재적인 경쟁사가 존재한다는 점, 4) 사람을 태우는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자율비행에 대한 안정성이 한층 신뢰를 받아야 되는 점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주 여행은 못 가더라도 드론을 타고 하늘을 날고 싶은 욕망을 이항홀딩스가 이뤄주는 날이 온다면, 지금의 주가보다 훨씬 높은 주가에 거래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여러분도 모두 좋은 판단 하셔서 잃지 않는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