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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IT 테크기업 정보방

로블록스, 기업 가치와 주식 상장 알아보기

by 이니셜 에이 2021.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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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블록스가 돈을 버는 방법,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샌드박스 게임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마인크래프트’ 일 것입니다. 그런데 월 이용자 수에서 ‘마인크래프트’를 추월한 게임이 있습니다. 최근 "로블록스"가 월 이용자 수 1억 명을 돌파했다고 알려졌습니다. 1억명이면 일본 전체의 인구수와 맞먹는 크기입니다. 과연 어떤 게임이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요? 

 

‘로블록스’ 게임을 시작하면 우선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바타는 ‘레고’ 사람 형태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플레이어가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금을 게임 내 화폐인 ‘로벅스’로 바꾼 다음, 아바타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며, 이 ‘로벅스’로는 게임 내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로벅스'를 게임 사용자들에게 판매하여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들이 꾸준히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내어, 게임 사용자의 증가를 이끄는 선순환 플랫폼

또 하나의 특징은, ‘로블록스’는 유저들이 직접 만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일종의 플랫폼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게임 내 개발 도구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활용해 유저가 게임을 만들면 회사 측에서 서버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퀄리티가 높은 게임은 유료로 판매되며 이를 통해 유저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실제로 지난 7월 회사 측은 유저 콘텐츠 제작자들이 2020년 한 해 동안 2억 5,000만 달러(한화 약 2,835억 원)의 매출을 거둘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로블록스 주식, 상장 예정일

로블록스 주식은 작년 12월 상장 계획이었는데, 올해 2월로 상장이 미뤄졌습니다. 1월 29일 로이터 통신에 의하면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조사로 또다시 상장을 미루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는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돈처럼 이용되는 로벅스(Robux) 판매로 발생하는 매출에 대해서 세부 내용을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로벅스를 이용해서 오래 사용 가능한 아이템과 즉각 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모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모든 매출을 똑같이 처리하고 유료 사용자 계정의 지속 기간인 약 2년 동안 나눠 매출을 집계하려고 했는데요. 하지만 회계상으로 매출을 인식하는 방법을 달리 처리하는 게 정확한 집계 방식이라는 SEC의 지적에 따라, 로블록스 주식 상장을 조금 늦추고 SEC의 권고에 맞는 회계상 수정 작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로블록스의 CEO인 David Baszucki(데이비드 바스추키)는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미국증권거래위원회가 권고한 회계 방식을 도입하면 매출은 오히려 일부 상향되며, 현금흐름이나 일일 활동 사용자, 사용 시간 등의 산정은 변함이 없다" 고 밝혔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로블록스 주식은 진작에 상장되었어야 하지만 작년에 에어비엔비와 도어대쉬가 IPO로 대박 성공을 낸 것을 보고, 로블록스 주식의 가치를 높게 재산정하여 높은 가격에 IPO를 진행하려는 배경도 작용했다고 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소식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로블록스 주식, 투자 포인트

Z 세대 (1997년 ~2012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는 디지털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데 익숙한 세대입니다. 이들은 디지털 세계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고 다른 "가상의 친구"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해서 거부감이 없고 적극적입니다. 로블록스 매출의 원천인 로벅스를 현실 화폐와 마찬가지로 사용하고 있으며, Z세대의 이러한 수요는 로블록스 주가에 그대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플랫폼에 머무는 시간을 다른 SNS 플랫폼 기업들과 비교해 보았을때도 월등히 긴 시간을 머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사용자는 하루 평균 2시간 30분 정도를 사용하는데, 이는 틱톡이나 유튜브의 3배에 이르는 시간입니다. 사용자는 처음엔 무료로 할 수 있는 "가상의 사회 활동"을 즐기겠지만, 점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로벅스가 없으면 "사회적 욕구"를 채울 수 없어질 것입니다. 

로블록스는 작년에 엄청난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매출은 68% 성장하였으며, 무료 현금 흐름도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이것이 로블록스 주식이 IPO 계획을 보류하고 대신 훨씬 더 높은 밸류에이션에 직접 상장하기로 결정한 이유라고 보입니다.

 

2019 년 (첫 9 개월)

2020 년 (첫 9 개월)

일일 활성 사용자 (Daily Active User)

1,760 만

3,130만

전년 대비 DAU 증가

47%

82%

수익

$ 349.9 만

$ 588.7 만

YoY 매출 성장

56%

68%

무료 현금 흐름 (Free Cash Flow)

$6 Million 

$ 292.6 Million

하지만,  로블록스 주식은 상장 가격 상승을 정당화하기 위해 무료 현금 흐름의 엄청난 성장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를 더 많이 유입시켜 높은 성장을 유지해야 하며, 플랫폼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성장률을 유지하기 위해 경쟁에서 이겨야 합니다. 경쟁사 Epic Games 및 Unity Software는 로블록스보다 더 많은 경험과 직원을 보유하고 있고, EA와 같은 대형 게임사와의 경쟁도 피할 수 없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2월로 연기된 상장 소식이 반가운 것만은 아닙니다. 당초 고려되었던 로블록스의 주식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상장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상장된 IPO 기업들의 성공을 보면, 높은 가격에 로블록스 주식이 시작되더라도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할지도 모릅니다. 워치 리스트에 로블록스를 포함시켜놓고 앞으로의 실적과 주가 변동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보이는 시점입니다.

 

※ 메타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hatismarketing.tistory.com/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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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가상이 만들어내는 우주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초월, 변화, 가상을 뜻하는 메타 (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즉, 가상이 만들어내는 우주를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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