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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IT 테크기업 정보방/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2022년 2분기 실적 정리

by 이니셜 에이 2022.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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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학 개미의 원픽,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회계 기준으로는 FY22 4분기). 저도 이 녀석을 포트 비중 30%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분기 실적은 어땠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의 강점으로 4분기 실적 달성

 

4분기 실적을 요약하면 매출 성장은 클라우드 사업 덕분에 괜찮았지만, 순이익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입니다. 순이익에 부정적인 요인으로는 1) 달러 강세로 인한 환차손,  2) 중국의 셧다운으로 인한 공급망 제한, 3) 기업들의 광고비 지출 감소, 4)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 지역 사업 축소의 4가지 이유를 언급했습니다.

 

- 매출은 519억 달러, 12% 증가(고정 통화 기준 16% 증가)

- 영업이익은 205억 달러, 8% 증가(고정환율 기준 14% 증가)

- 순이익은 167억 달러, 2% 증가(고정 통화 기준 7% 증가)

- 주당 이익 (Earning Per Share, EPS) 은 $2.23이고 3% 증가했습니다(고정 통화로 8% 증가)

 

주당 이익은 컨센서스를 밑돌았는데요, 다소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분기 EPS는 기대치를 하회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Satya Nadella는 상당히 자신감에 찬 메시지를 전달했는데요.

 

 

“모든 산업 분야의 모든 고객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오늘날의 도전 과제를 극복하고 더 강해지도록 도울 수 있는 진정한 기회를 보고 있습니다. "조직이 디지털 과제를 수행하여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는 회사는 없습니다."

“동적 환경에서 우리는 우리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강력한 수요를 확인하고 점유율을 높이며 고객의 참여를 증가시켰습니다. 커머셜 booking은 25% 성장했고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수익은 25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최근 사건들의 영향

 

지난 분기에 예측했던 것에 비해서 실제로 거시 경제 상황 및 예상치 못한 환경 속에서 비즈니스를 진행하게 되면서, 결국 재무 결과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 분기 내 불리한 환율 변동은 매출 및 주당 이익 (EPS)에 각각 $(595) 백만 및 $(0.04)의 부정적인 영향 
- 5월까지 계속된 중국의 생산 중단 연장과 6월 PC 시장 악화로 인해 $(3억) 달러 이상의 윈도우 OEM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

- 광고 지출 감소는 LinkedIn뿐만 아니라 $(1억) 백만 달러 이상의 검색 및 뉴스 광고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
-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계속되면서 러시아 사업 운영을 대폭 축소. 대손 비용, 자산 손상 및 퇴직금과 관련된 1억 2,600만 달러의 운영 비용을 기록
- 사업 그룹의 전략적 재편의 일환으로 러시아를 제외한 직원 퇴직금 1억 1,3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사업 하이라이트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사업 부문의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데요, 어느 사업 부문이 잘했고 못했는지 들여다보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 Office 365 Commercial 매출 15% 증가(고정 통화 기준 19% 증가)로 인해 Office Commercial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9% 증가(고정 통화로 13% 증가)

- Office Consumer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9%(고정 통화 기준으로 12% 증가) 증가했으며 Microsoft 365 Consumer 가입자는 5,970만 명으로 증가

- LinkedIn 매출 26% 증가(고정 통화 기준 29% 증가)

- Dynamics 365 매출 31% 증가(고정 통화 기준 36% 증가)에 힘입어 Dynamics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19% 증가(고정 통화 기준 24% 증가)

-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Azure 및 기타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40% 증가(고정 통화 기준 46% 증가)에 힘입어 22%(고정 통화 기준 26% 증가) 증가

- Windows OEM 매출 2% 감소

- Windows Commercial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 6% 증가(고정 통화 기준 12% 증가)

- Xbox 콘텐츠 및 서비스 수익 6% 감소(고정 통화 기준 4% 감소)

- 트래픽 획득 비용을 제외한 검색 및 뉴스 광고 수익 18% 증가(고정 통화 기준 21% 증가)

- 서피스 수익 10% 증가(고정 통화로 1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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