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거인 기업들이 수십억 달러를 버는 방법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비교해보자!
얼핏 보기에 세계 최대의 IT 기업들은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예를 들면 제프 베조스나 빌 게이츠 같은 창업자가 회사를 만들어 급속도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억만장자 기업들로 성장시켰다는 점 등이다.
그러나, 각 회사들이 돈을 버는 사업 전략을 들여다보면 공통점도 많지만, 서로 다른 점들이 더 눈에 띈다.
이 기업들이 어떻게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지 구조를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다.
애플
- 2018년 매출 : 2656억 달러
- 아이폰으로 매출의 62.8%를 창출
- iPad와 Mac은 각각 7.1%와 9.6%의 매출에 기여
- Apple TV, Apple Watch, Beats 제품, Apple Pay, AppleCare 등
기타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매출의 20.6%에 불과
아마존
- 2018년 매출 2329억 달러
- Amazon은 온라인 상점(52.8%)과 타사 셀러 서비스(18.4%)를 가장 많이 이용
- Amazon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은 오프라인 스토어 판매
- 오프라인 판매는 172억 달러의 경상 수익을 창출하며, 전년 대비 197% 성장
- AWS(Amazon Web Services)는 Amazon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부문이며 매출의 11.0%를 차지
- Amazon의 "기타" 부문도 빠르게 성장. 주로 광고 판매를 포함
구글 (Alphabet)
- 2018년 매출 1368억 달러
- 광고 수익은 여전히 회사의 85%를 주도
- Google Play 또는 Google Pixel 등의 제품과 서비스는 총매출의 14.5%를 창출
- Other Bets 는 매출의 0.4%를 차지. 그러나 "차세대 구글"을 찾기 위한 새로운 시도의 의미
페이스북
-2018년 매출 558억 달러
- Facebook은 광고에서 거의 모든 수익(98.5%)을 창출
- 페이스북은 이용자의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이용료를 부과하는 넷플릭스보다 이용자당 수익을 더 많이 올림
- 예를 들어 2018년 4분기에 Facebook은 사용자당 35달러, 넷플릭스는 30달러를 벌음
- 기술 대기업들은 여러 가지 유사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수십억 달러를 창출하는 방법은 상당히 다양할 수 있음
- 어떤 기업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마케팅하는 반면, 어떤 기업은 소비자를 광고 상품으로 이용함
마이크로소프트
- 2018년 매출: 1,104억 달러
-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대기업 중 가장 다양한 영역에서 돈을 벌고 있음
-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것이 현재 빅 5 중 시가총액(90억 1000만 달러)이 가장 큰 이유임
- 가장 큰 세 가지 비즈니스는 "오피스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25.7%), "서버 제품 및 클라우드 서비스"(23.7%), Windows(17.7%)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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