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VR AR MR 그 차이 이해하기
어제는 HBR Korea에서 주관하는 HBR 독자를 위한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HBR Korea에서는 매월, 혹은 격월로 독자들을 대상으로 세미나를 진행하는데, 이번달 주제는 가상현실 관련한 내용이었습니다. 한양대 박종일 교수님과 PTC의 이연자 상무님이 강사로 나오셔서 다양한 마케팅 적용 사례와 함께 흥미로운 Session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 글에서는 VR, AR, MR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가상현실(假想現實, 영어: virtual reality, VR)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합니다. 이때, 만들어진 가상의(상상의) 환경이나 상황 등은 사용자의 오감을 자극하며 실제와 유사한 공간적, 시간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드나들게 합니다. "나"를 제외한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디지털 가상의 그래픽일 경우에 VR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 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증강현실(增強現實, 영어: 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VR)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증강현실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현실 세계를 가상 세계로 보완해주는 개념이지만 주역은 현실 환경입니다. 사용자가 보고 있는 실사 영상에 3차원 가상 영상을 겹침(overlap)으로써 현실 환경과 가상 화면과의 구분이 모호해지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증강현실을 이용한 네비게이션
# Mixed Reality = 혼합현실
혼합 현실 (Mixed reality, MR) 혹은 혼성 현실 (Hybrid reality) 은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합쳐서 새로운 환경이나 시각화등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현실과 가상에 존재하는 것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할 때 혼합 현실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MR을 활용한 매직 리프(Magic Leap) 사의 고래 영상
# 강의 요점 요약
1. Contents를 어떻게 AR/VR과 접목시키는가 하는 것이 흥행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
2. B2C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아이디어, 컨텐츠, 기획력이 특히 중요함
3. B2B 기업들의 경우 직원들의 교육용 컨텐츠로 활용될 수 있으며, 숙련된 직원의 Skill을 전파하는데 효과적인 Tool 임
4. 현실과 가상세계의 이질감, Delay, Gap을 없애는 자연스러운 병합을 위한 기술 개발이 시도되고 있음
5.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사라질 직업군이 있겠지만 새롭게 생겨날 직업군이 더 많을 것으로 봄
생각보다 다양한 기업 도입 사례를 보고 놀라기도 하였고, 한편으로는 어떤 니즈 때문에 기업에서 AR 도입을 했는지, ROI는 어떻게 평가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들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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