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미아빠의 일상다반사

마케팅이란 무엇입니까?

by 이니셜 에이 2017. 11. 30.
반응형

마케팅이란 무엇입니까? 지금 회사에 들어올때 면접관이 나에게 물어본 질문이기도 하고, 대졸 신입 면접관으로 참석해서 면접자에게 던져본 질문이기도 하다.

신기하게도 내가 대답했던 내용과 대졸 면접자가 대답한 내용이 거의 흡사했다. 내용의 요점은 “Market + ing”, 즉 시장은 살아있고 움직이는 시장에 잘 대응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광범위하고 다소 촛점없는 답변이었다.하지만, 그 자리에서 어떤 답변을 했어도 모호한 답변이기는 마찬가지였을것 같다. 질문자도 정답을 기대한 것이 아니었기때문에.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은 학문인가, 경험인가, 아니면 감성과 직관의 중간쯤인가? 그 단순한 질문에 머리속이 복잡해진다. 20년 마케팅만 했는데, 아직 명쾌한 답변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관리를 다시 읽어보고 있다. 기본으로 다시 한번 돌아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이다. 이론과 현실, 원리와 경험, 남과 나의 생각, 이런 것들을 여기 티스토리에서 나누어 나갈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